조조전 경험치 정리 삼국지 조조전

I. 직간접 공격및 1인 대상 책략 (문관이 사용시) 사용시 장수 경험치

 

아군 레벨-대상유닛레벨=n 이라 할때

 

1. 평타를 때릴 경우에는

1) n≥0 이면 max(8-n,1) 을 얻습니다. 즉 아군 레벨이 대상유닛레벨보다 높거나 같을때는 8-레벨차이 만큼의 경험치를 얻고, 레벨차이가 커질수록 경험치는 줄어들지만 엄청 많이 나도 1은 받는것입니다.

평타라 함은 공격 후에 적이 죽지 않은 경우이며, 일반공격, 반격, 회심공격, 2번공격 상관없이 경험치 같습니다. 적이 공격을 막은 경우에도 경험치는 동일합니다.

즉, 순발력 높아서 2번공격이 떴다고 해도 적이 죽지 않았다면 평타 1회의 경험치만 얻고, 2번 얻지 않습니다.

 

2) n<0이면 8+2(-n) 을 얻습니다. 즉 대상유닛 레벨이 높을때는 8+2×레벨차이 만큼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레벨차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이 얻습니다.

예를들어 레벨 4인 풍수사가 레벨 50인 유닛에게 소보급을 쓰면 8-2(4-50)=100, 딱 레벨업 할만큼의 경험치를 한번에 얻습니다.

(책사들의 1인 대상 책략의 경험치는 평타취급됩니다.) 


2. 적군이 죽은 경우에는, 위에서 계산한 평타의 4배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예외는, 아군 레벨이 대상유닛보다 높을때  경험치의 하한은 1의 4배인 4가 아니고 10입니다.

 

만일, 아군 레벨 8, 적군 레벨 12, 적군 레벨 6 짜리가 있다면,

레벨12에게 평타때리면 경험치 16이지만,

레벨6짜리에게 결정타라도 나서 잡으면 경험치 24이므로, 후자가 경험치 면에서 더 좋습니다.

즉 보통의 경우에는 고렙을 한대 때리는것보다 저렙을 죽이는게 경험치가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레벨차이가 극심하다면 예외가 되겠지요. 그러나 일반적인 조조전 시스템상 적의 레벨 차이가 최대 6이므로 타 모드가 아닌 기존 조조전 플레이중에는 항상 이렇습니다.)

죽이는 것 역시 일반공격, 반격, 회심일격, 2번공격 상관없습니다.

2번공격 떠서 2번째 공격으로 적군이 죽었다면 죽인 것만 얻습니다. 평타 + 죽인것으로 얻는게 아닙니다.

(물론 자웅일대검같은 재반격 아이템을 사용한 경우에는 선제공격과 재반격의 경험치를 따로 얻습니다)

 

 

 II.무기 경험치

 

1) 적군의 레벨이 같거나 높다면, 공격 성공시 3, 적군이 방어한 경우 1을 얻습니다.

2) 적군의 레벨이 낮다면, 공격 성공시 2, 적군이 방어한 경우 1을 얻습니다.

 

 

III. 방어구 경험치

 

1) 적군의 레벨이 같거나 높다면, 방어 성공시 1, 공격받은 경우 4를 얻습니다.

2) 적군의 레벨이 낮다면, 방어 성공시 1, 공격받은 경우 3을 얻습니다.

즉, 적군의 공격을 얻어맞는것이 방어구 경험치 얻기에는 더 좋습니다.

 

 

책사,풍수사, 도사 등이 다인 대상 책략을 사용한 경우는 경험치 계산이 다른걸로 추정됩니다. 레벨의 평균인거 같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가설일 뿐입니다. 또한 모든 1인대상 책략이 위와같은 계산법을 따르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관이 둔갑천서 등을 이용하여 책략을 사용한 경우는 계산이 상이합니다.

(아군레벨<대상레벨 일경우 min (10+4(-n),100) 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레벨 차이가 아무리 많이 나도 100까지만 받습니다.)

 

 

 

http://cafe.naver.com/sam10/205641

의 글을 수정 및 보완하였습니다.




출처http://cafe.naver.com/jojopeople/78539

네이버 카페에 제가 쓴 글을 퍼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