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D 탄막슈팅전 요요몽 클리어 스타 유즈맵 탄막

EUD_yoyomong-Daishi.rep

드디어 홍마향의 후속작 요요몽이 나왔습니다.
일주일동안 겨우겨우 고생해서 클리어했네요. 목매단 봉래인형에 쳐맞고 터지는 화를 눌러가며 리겜하던 일도 이제 끝났네요 ㅠㅠ

우선 EUD 홍마향과 가장 큰 차이로는 등장하는 탄막들의 외형이 기존 스타 공중유닛이 아니라 진짜 탄막처럼 바뀌었습니다. 드라군 탄이라던지 스카웃 미사일이라던지... 진짜 슈팅게임 같아졌고, 적탄 판정과 외형 크기가 거의 비슷해진건 좋은데, 난이도는 eud 홍마향보다 한참 어려워요.
탄량도 확실히 증가하였고, 탄 속도도 2면부터 빠른 탄이 난무합니다.

 이번엔 고를 수 있는 타입이 6종류로 늘어났습니다. 홍마향에 있던 공격중시형, 회피중시형, 집중중시형, 균형중시형 말고도 기술중시형과 안정중시형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4인방을 해도 선택권이 없어질 염려는 없습니다. 
이거 고르는 공간이 넓지가 않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4인방에서 그냥 비콘만 누르면 다른 비콘에 가서 들어가는 수가 있습니다.

저는 홍마향때의 기억을 살려서 공격중시형으로 시작했지만 이내 기술중시형 幻으로 바꾸었습니다.
왜냐면, 공격중시형을 한다는 것은 느린 속도로도 피할 자신이 있다는 전제로 가는건데, 요요몽에서 무지막지한 속도로 날라오는 탄막들을 피하는데는 제 실력으로는 부족한 속도더군요. 그래서 기술중시형으로 바꾸었습니다. 물론 기술중시형도 낮은 집중력과 안정력을 감수한다는 것은 안 맞는다는 전제로 하는 거긴 하지만, 속도가 비교적 빠릅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중시하는 공격력은, 글쎄요 공격중시형은 S고 기술중시형은 A인데 직접 해보니 풀파워때는 크게 다르지 않은것 같더군요.

기술중시형은 낮은 집중력(가스 모으는 속도)와 낮은 안정력(가스가 낮을때의 공격속도/최대공격속도) 을 가지고 있어서 가스가 없으면 힘은 약하고 속도만 빠른 놈입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실력이 있다는 가정 하에) 큰 단점이 아닌것이,
  첫째 초반이 길어집니다. 풀가스가 되는 첸까지는 천천히 플레이하면서 그레이즈를 모을 수 있고, 위협적인 탄막이 날아오는 앨리스부터는 빠른 공속으로 재빨리 겜을 끝낼수 있습니다. (앨리스는 운좋으면 라스트 스펠 포함해서 5스펠로도 가능) 이것은 홍마향 글에서 언급했던 공격중시형의 단점 2번을 약간 완화시켜줍니다.
 둘째 가스 모으는 건 그레이즈로도 모을 수 있기때문에 한번 풀가스 모으면 웬만해서는 풀가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 공격중 맞으면 다음 공격 끝날때까지는 적어도 풀가스를 회복할수 있습니다. 물론, 탄막이 난무해서 한공격에 한 목숨 이상 잃을 정도의 실력-난이도가 되면 좀 문제가 되겠지요. 그 전까지는 좋습니다. 아 스펠은 물론 봉인합니다. 기술중시형의 스펠 살인 인형은 제가 홍마향 글에서 그렇게 깠던 공격중시형의 스펠 마스터 스파크보다도 구립니다. 그리고 어차피 EX나 PH가면 스펠로 뎀지를 못 먹이기 때문에...

공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요, 
 1면(이쪽에서는 면이라고 부르더군요) 레티 화이트락은 초보도 깹니다. 2면 첸과 3면 앨리스는 중수면 깹니다. 4면 프리즘리버 소령악단과 5면 요우무부터는 미친듯한 난이도...거기다가 6면 유유코에서 난이도가 약간 더 상승하고 EX는 6면과 비슷하고 PH는 그보다 약간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올클에 도전하시는데 현재 5면까지는 클리어가 된다면, 연습하시면 올클이 가능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첫판에 멋모르고 4면에서 죽었다가, 그 담부터 6면에서 진득하게 막히고, 란에서 한두번 막힌 후에, PH 진출 조건에서 더 진득하게 막히다가, PH 한번 진출하자마자 클리어했습니다. (PH 진출을 며칠전에 한번 하긴 했는데, 진출하는 순간 갑자기 윈도우7이 다운되는 바람에... 그때는 근데 플레이 자체가 그렇게 만족스럽지 않았던 터라 어이는 좀 없었지만 그냥...)

1면에서 주의할 것은 후반부 기술 노던 위너 정도. 그레이즈용으로는 언듈레이션 레이와 링거링 콜드, 콜드 스냅같은 스펠쓸때를 노릴 수 있습니다.

2면에서 주의할 것은 후반부 기술 비상비사문천 정도? 이거 쓸때 첸이 없어지기 때문에 첸의 체도 못 깎고 구석에서 피하기만 해야합니다. 고수분이시라면 시간이 더 늘어나서 좋으실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전 빠르게 날아오는 탄막이 무섭더군요. 그레이즈용으로는 역시 명동지국천. 청귀적귀도 가능은 합니다

3면에서 주의할 것은 초반 기술 세 가지중 하나인 매니퓰레이트 퍼펫. 8명의 인형이 정야독으로 퍼트려진 후 각각 탄막을 퍼트리는데, 탄막이 잘 휩니다... 게다가 가끔 인형도 움직이면서 탄막을 퍼트립니다;; 그레이즈용으로는 마리오네트 파레이나 안개의 런던인형, 박애의 프랑스 인형 정도가 있습니다.
라스트 스펠 목매단 봉래인형은, 우선 앨리스에게서 탄막이 꾸준히 나오고, 앨리스가 소환한 인형이 정야독으로 돌아다니면서 탄막을 또 뿌리는데, 인형 반대편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작하면 인형 반대 방향으로 재빨리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앨리스와 인형 사이에 끈 같은게 있으므로, 그걸 보고 인형의 위치를 파악하며 계속 반대편으로 가는게 좋아요.

 4면은 우선 패턴부터 설명을 드리면, 
4면 보스는 프리즘리버 세 자매로, 맨 처음은 세 보스가 동시에 공격-> 한 보스의 실드가 일정 수치(60%)가 될 경우 실드를 80%로 회복한 후 그 보스만 혼자서 공격 -> 그 한 보스의 실드를 다 깎으면 다시 세 보스(각각 쉴드 약 15%)가 공격 -> 라스트 스펠 순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실제 보스 체력은 (1인방 기준) 1000*3=3000이 아닌, 요우무와 비슷한 1700가량이 됩니다. 물론 해보면 헛탄이 있으므로 그냥 1700보다는 좀 더 걸리지요.
플레이어에게 가장 가까운 보스에게 탄이 나가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솔로로 나오게 할 보스를 루나사, 메를린, 리리카 중에서 고를 수 있는데 저는 루나사를 상대했습니다. 왜냐면... 그냥 맨첨에 프리즘리버 악단이 쓰는 기술이 무조건 팬텀 디닝인데 이거 피할때 오른쪽 위 구석에서 피했더니 루나사만 때리더군요 ; 한번 리리카를 솔로로 나오게 해봤는데 리리카 솔로 라이브가 무시무시 하길래 그냥 루나사로 정착.
4면에서 주의할 것은... 음 4면은 기술이 다들 비슷비슷해서 뭐 딱히 골라내기가 힘드네요. 대부분 세명이 각자 움직이면서(혹은 멈춰서) 탄막을 뿌리는 형태입니다. 4면에서 난이도가 급증하는 이유는 거의 첸이 3마리 있는 정도의 난이도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꼽아보자면 후반부 합주기술 프리즘 콘체르토. 루나사의 락다운탄이 벽에 부딪히면 여러개의 베놈이 되어 반사되기 때문에 탄이 4방향에서 오게 됩니다.
그레이즈 용으로는 과르네리 델 제수.(루나사 골랐을 경우), 뵈젠도르퍼 신주 (리리카 골랐을 경우) 합주할때는 세명이 각각 빠른 탄들을 쏴대기 때문에 그레이즈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라스트 스펠 프리즘리버 콘체르토 그롯소(?)도 무척 어렵습니다. 모서리에 붙어서 왔다갔다하면 피할 수 밖에 없는데, 탄막들이 중앙을 돌다가 빠져나오는 형태라 방향이 제각각이므로 보고 피하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날아오는 탄막이 많아지면서 방향도 다양해져 모서리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므로  풀가스를 모아두었다가 빠르게 클리어하는 게 중요합니다. 굿럭.

5면에서 주의할 것은 후반부 기술 천인오쇠. 반령이 필드를 돌면서 탄막을 퍼트리는데 너무 빨라서 따라가면서 피할수도 없고 구석까지 와서 탄을 날리기 때문에 숨어있다 죽기 딱좋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빨개지면 저글링이 느려지는 효과까지 있더군요.
그레이즈용으로는 아귀십왕보답, 현세망집,속제상주 정도.
라스트 스펠 삼혼칠백도 어렵긴 어려운데, 4면 라펠보다는 쉬워요... 한꺼번에 더 많은 탄이 뿌려지긴 하는데, 탄 속도가 느리고, 주기가 있어서...
홍마향때부터 eud 탄슈는 이상하게 4면과 5면의 난이도 차이가 크게 나지 않더군요. 홍마향때는 오히려 4면이 더 어려웠던듯...


6면패턴을 말씀드리자면 보스 유유코의 실드를 40%(1인 기준 800)까지 깎으면, 더 이상 깎이지 않다가, 스펠이 끝나면 각성한듯이 위로 올라가서 다크 스웜을 뿌리며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른 스펠들로 다시 공격합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각성하기전에 스펠이 각성 이후 스펠보다 어렵더군요. 중간에서 뿌리다 위로 가서 뿌려서 그런가.. 특히 사이교우 눈보라... 4면 라펠의 악몽을 그대로... 사접의 춤도 좀 어렵구요
그러나 역시 라펠과 그 이후에 나오는 엔듀어 스펠 반혼접은 미친듯이 어렵습니다.
그레이즈용으로는 음...음...음... 글쎄요 힘들죠... 풀가스 유지도 힘든판에...

6면을 깨면, 첫째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PH로 진출합니다. 그 조건은 4가지 세부 조건 중 3가지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거기까지 하다보면 그럭저럭 충족되는 조건이고, 두가지는 만만치 않으며, 나머지 하나는 EX 클리어와 PH 진입 사이에 왜 넘사벽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조건입니다. 그 조건들을 다 말씀드리면 기밀누출... 인 분위기라 여러분에게 확인을 맡깁니다. 한가지 힌트를 드리면, 게임에 나오는 증가하는 수치 중에 중요하지 않은건 하나도 없다는 것만...   이 조건들은 EX를 클리어해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PH 깨고 EX 가는 건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둘째로 조금 더 약한 다른 조건을 만족하면 EX로 진출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조건은 저도 아직 모릅니다. 아마도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조건 중 한가지 혹은 두가지 만족이 아닐까 하네요. 알기 위해서는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6면을 클리어해야합니다.
셋째로 그 약한 조건도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냥 클리어하고 다른 엔딩이 나온답니다.

EX는 어차피 올클을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첸'이라는 기술이 무섭더라구요. 그냥 첸이 아님...
여담으로 EX 배경음악이 좋더군요. 찾아보니 네크로 판타지라네요.
원곡은 아니고 어레인지인데 비슷한 곡을 찾아봤습니다. 


PH는 한번밖에 안해서 자세한건 잘 모르겠고 난이도 자체는 6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역시 '첸'이 무섭습니다. '란'보다 더 무서워요 ㅋㅋㅋ
(이 위까지의 스샷들은 클리어시 찍은 것이 아니라 클리어 이후 공방에서 플레이할 시 찍은 것 입니다.)


한번만에 클리어할 수 있었던 것은 EX와 패턴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기술들이 EX기술의 강화판입니다. 엔듀어와 라스트도 비슷하고 PH만의 추가 라스트 스펠이 하나 있다는 것만 다릅니다. 라펠은 예전에 공방에서 어느 분이 클리어하실때 옆에서 봐서 패턴을 살짝 배웠습니다.
엔듀어 스펠도 무서운데, 옵저버를 따라다니면서 탄막으로 갇힌 좁은 영역안에서 들어오는 탄막을 피해야합니다.
서스피셔스 스펠 삶과 죽음의 경계은 위에서 탄막을 가로지르면서 뿌리는데 한번 뿌릴때마다 탄의 종류가 증가합니다. 근데 막상 해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아요. 여기까지 오실수 있는 분들이라면.
라스트 스펠 탄막 결계는 간지가 쩝니다.

음... 겜에 대해서 제가 따로 드릴 수 있는 말씀은 많지 않고 삼라결계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면
우선, 글에지를 해서 쉴드를 채우면 삼라 결계가 생긴다는 것은 게임 설명에도 나옵니다. 그리고 붉은 색의 결계가 생기면 한번 맞았을때 부서지면서 전맵 탄막 소거 및 목숨 보존을 해주고, 맞지 않고 있으면 쉴드가 깎이다가 스스로 사라지며 500점의 보너스를 준다는 것은 경험으로 아시겠지요.  그리고 결계 발동 중에는 그레이즈를 하는 것처럼 미네랄이 다다닥 오르기 때문에 풀가스때 결계가 발동한다면 굳이 그레이즈를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보통 결계 발동 타이밍은 기술 끝판에 잔여 탄막에 붙어서 그레이즈 먹다가 발동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결계 타이밍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해보신 분들은 정작 결계가 필요한 순간에 보너스로 사라져 버리는 일을 겪어보셨을 겁니다. 위험한 순간에 결계가 끝나버릴것 같다면, 결계를 일부러 버리더라도 탄막 전체 소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러 맞는 수도 있지만) 클로킹을 하면 됩니다. 결계 사용중 스펠을 사용하면 결계가 그냥 깨지는 효과가 나오며 가스 소모 없이 전맵 탄막 소거가 됩니다. 이것은 스펠 사용으로 치지 않기에 노스펠 보너스를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목숨 하나보다 결계 성공 한번이 더 중요한 순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6면 클리어. EX를 가든 PH를 가든 풀가스 채워주기 때문에 마지막 버티기 반혼접에서는 스펠을 맘대로 쓰셔도 좋습니다.

Konpaku Youmu: 그것이.. 아가씨의 '친구'분의 측근인지라, 어찌할 도리가 없었습니다. 
라고 나오면 화가 나죠. 

※ 익스텐드(보너스 목숨)은 점수 2000, 4000, 6000, 8000, 10000, 12500, 15000, 17500, 20000, 25000, 30000, 40000, 50000 
으로 추가 목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 3면 4면 5면, +6면을 격파시 매 스테이지마다 목숨 1을 받습니다.
공격력이 높아서 점수 벌 시간이 다소 부족한 기술주이형 타입도 타입이지만 저는 점수를 잘 못따는 편입니다. 6면까지 클리어하면 사람에 따라서 한 점수, 미네랄이 2만~4만정도까지 될것같습니다. 최대 확보가능 잔기수로 따지면 (맞은 것 포함) 4기로 시작하므로 17~20기쯤 되는 것이지요. 저는 19기 중에 10기 잃고 9기 남겼네요.




역시 전투중에는 싸우느라 바빠서 스샷이 없구요, 바로 라스트 스펠 갑니다.
PH 전용 라스트 스펠 탄막 결계를 보여드려도 되는지 모르겠는데, 기왕 찍은거 보여드립니다. 미니맵을 보세요.





배드 엔딩일때랑 글자색이 다르군요 ㅎㅎ

기술중시형 幻부
1인 클리어
64956점
잔기 6개
퍼펙트 3회
삼라결계 12회

혹시 해보실 분들은 
로 가시면 됩니다.
(수정: 맵사이드의 폐쇄로 http://alioth.egloos.com/1781813 여기서 맵 다운받으세요.)

EUD 맵이기 때문에 w런 필수입니다. 아런은 아마 안 될것 같네요. (저도 w런으로 갈아 탔습니다. 이유는 다른게 아니라... 스타를접으려고 아런을 지웠는데 예전에 깐 w런이 남아있어서...)
그리고 #L1도 필수.





덧글

  • Dddd2341 2012/09/02 21:42 # 삭제 답글

    클리어 축하드립니다 ^_^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