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D 탄막슈팅전 홍마향 클리어 스타 유즈맵 탄막

며칠전 피시섭 공방에서 재밌는 맵을 우연히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제작자 R_Sin님의 탄막 유즈맵은 런으로 하면 좀 쉬운감이 있어서 노런으로 하기도 했고 용량도 큰데다 4인용이라 공방에서 돌리기 힘들기도 했고 사실 그다지 재미를 못 느끼던 편이었는데... 
아 예외가 있어요 탄막슈팅대전 환상향은 컴터와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유저들과 치열하게 하는걸 참 즐겼습니다. 그나마도 공방인들이 쉽게 싫증을 내고 맵다가 길어 아무때나 즐길수 있는 맵은 아니었습니다. bgm 없는 버전도 만들어 주셨으면 더 좋았을텐데 ㅠㅠ

그러다 받은 EUD 홍마향은 재밌더군요. 참고로 저는 동방이 뭔지 스타하면서 알았습니다;; 피하기류 유즈맵을 즐기다보니 우연히 발길이 닿았지요
아직도 생생한 기억... 환상향하러 어느 방에 있었는데 계시던 분들이 저보고 동방이 뭔지 아냐고 물으셨고 모른다하니 다행이라고 ... 그자리에서 위키피디아를 뒤져본 저..ㅋㅋ
'동방프로젝트는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이 만든 탄막 슈팅 게임 시리즈이다' 아직도 기억나네요 ㅋㅋㅋ 탄막 슈팅이라는 장르도 잘 몰랐어요 몇년 전에는.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이 ZUN이라는 한 사람 지칭한다는것도 몰랐고
암튼 동프나 다른 탄막 슈팅게임은 해본적이 없어요. 스타에서만 접했고 그냥 왠지 샤메이마루 아야라는 캐릭이 맘에 들어요 
유즈맵 환상향에서 활약해주는.
 암튼 이 유즈맵 얘기로 돌아가서, 시작하면 캐릭터를 고르는데, 공격중시형 회피중시형 균형중시형 집중중시형 4종류가 있고 플레이어간 중복 선택은 불가합니다.
혼자서 했어요 예 ㅠ 공방에서 하면 보스 체가 올라간대서 무섭고 그렇다고 아는 사람도 없어서 ㅠㅠ
※ 아군이 격추당하거나 게임에서 나갈 경우, 공격력이 증가함으로 수치상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만.. 
게다가 맵소개에 이렇게 써있어요. 
...을 보면 뭔가 아군이 격추당하면 손해볼기분.
아 그리고 여럿이서 하면 제가 좋아하는 캐릭을 못 고를까봐 그런것도 있어요

캐릭은 공격중시형 戀만 썼습니다.

발리면서 느낀건데 공격중시형이 클리어에 불리한 이유는 3가지가 있는 거 같아요 
못 깨면 내세울 변명으로 생각해놨던것들...
1. 제일 느립니다. EUD기 때문에 같은 저글링이라도 속도가 다 다른데 제일 느린편입니다. 그런데 제일 느려도 원래스타 속업저글링보다는 빠르기 때문에 (아마..?) 이건 개인적으로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2. 점수벌기가 힘듭니다. 공격중시형이라서 공격이 쎄잖아요? 그러면 적이 더 빨리 죽겠죠? 점수벌 시간이 더 적습니다.
물론 나중가면 그냥 적 빨리죽이니까 좋지만 웬만큼 실력이 되면 1판 2판에서는 죽을 일 절대 없습니다. 그때 점수를 많이 벌어놔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는거죠.
 그리고 마이너한 이유로는 가스 올라가는 속도가 다른 캐에 비해 느려서 점수 빨리 채워주는 풀파워모드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구요
아 , 깨는게 목표인데 점수 버는게 무슨 소용이냐면 , 특정 점수마다 라이프를 주기때문에 필수입니다.
인터넷 보니 어느분은 2만 7천점까지 가셨던데 , 뭐 제가 그레이즈 잘 못따는 것도 있긴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공격중시형으로는 그 점수 절대 못 벌어요.

3. 스펠인 마스터 스파크가... 라이프 보존에는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게임 설명에 나오는 
[ 스펠은 가장 강력한 데미지와 가장 긴 무적시간을 가집니다. ] 
만 믿고 골랐다가는 큰코 다칩니다.  강력한 데미지는 인정합니다. 다른 스펠들  40 80 뎀지줄때 100들어갑니다. 그런데 가장 긴 무적시간만 보고 회피로도 되겠네 하고 생각하면 오산이에요.  마스터 스파크 시전중에는 움직일수가 없습니다. 다른 스펠들은 쓰면서 맵을 빠르게 돌아서 맵 반절의 탄막을 소거하거나, 중앙으로 이동해서 나오는 탄환을 전부 씹어먹는게 가능한데 이거는 딱 그 구역만 4초 소거해요. 게다가 못 움직이기 때문에 스펠 끝나고 바로 몰려드는 탄환에 끔살당할수가 있기에 주의 또 주의.
그리고 홈페이지 설명은 약간 오기가 있는것 같은데 가장 긴 무적시간을 가진 스펠은 회피중시형의 스타더스트 레바리에로 5초 무적입니다.
 스펠은 집중 중시형의 봉마진이 제일 좋은 것 같다고 생각해요. 한번에 전체 탄막 싹 소거해주는.

제가 하도 발려서 인터넷 찾아보고 클리어한 사람들이 주로 택한 집중중시형도 써봤는데 왜인지 더 잘쓰지 못하겠더라구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공격중시형으로 깬 사람이 있다해서 처음부터 강력히 끌린 이 캐릭을 포기할수가 없었네요

잡설이 길었고 공략에 대해서 얘기를 하자면
우선 1판 루미아와 2판 치르노 3판 홍 메이링은 초보도 깹니다. 4판 파츄리와 5판 사쿠야는 중수도 깹니다. 6판에서 갑자기 수직상승하는 난이도... 탄막 속도 및 개수가 아주.. 
6판 예시.. 제가 찍은 건 아니구 http://blog.naver.com/opwer76?Redirect=Log&logNo=110136855678 에서 가져왔습니다.


1판에서 주의할 건 문라이트 레이. 재빠른 스캐럽 조심 . 근데 이거는 해보시면 알겠지만 스캐럽이 없어지는게 아니라 맵 구석에 남아있기 때문에 그레이즈 버는 용도가 되어 실력이 오르면 넙죽 받아먹게됩니다.

2판에서는... 다 피하는데 무리 없구 퍼펙트 프리즈라는 기술은 잠시 탄환이 멈추기 때문에 그레이즈 처묵처묵합시다.

3판에서는 화상몽갈인가 인터셉터 무지 빠르게날아오는 거만 주의.
라스트 스펠 극채태풍은 모서리에서 피하면 쉽습니다.

4판에서는 스펠이 하도 많아서 다는 모르고 아는 것 중에서는 트릴리톤 셰이크인가... 인터셉터 하늘하늘 날아다니는게 무섭더라구요 탄환이 화면 가득 나오는건 연습하면 오히려 쉬운 편(비교적)
라스트 스펠 현자의 돌도 좀 신경써줘야 합니다.

5판에서는 전체적으로 스펠들이 비슷한 양상입니다. 다들 조금 어려운 편이에요. 그 중 가장 어려운걸 꼽으라면 볼것도 없이 환혹 미스디렉션.. 밖에서 오는 스커지와 안에서 나오는 스카웃을 동시에 피해야해서... 
얘도 라스트 스펠 살인인형 신경써줘야 합니다. 그래도 기본기들에 비하면 그다지 훨씬 어렵다는 생각은 안 듭니다.
인터넷에 보니 5판까지 퍼펙으로 깨신 분이 있드라구요 ㄷㄷ

6판에서는 뭐 반절이 다 끔찍한 기술입니다....특히 기억나는 건 스칼렛 슛이나 흡혈귀환상, 어린 데몬 로드구요  
여기부터 급 탄환속도가 빨라져서 사베가 스커지처럼 날라다닙니다.
엔듀어 스펠 전세계 나이트메어가 좀 어려운데 탄환이 잘 안오는 자리가 몇군데 있는것 같더군요. 그게 자세히 설명하기엔 길고... 각 변의 중앙에 자리잡고 한자리에서 왔다갔다하면 됩니다.  
라스트 스펠 붉은 환상향은 오히려 기본기들에비해서는 어렵다고 부르기 힘듭니다. 흡혈귀 환상이 반복된다고 보심 비슷해요. 

7판까지 오실 실력이 되시는 분들이라면...별로 어려울 스펠은 없습니다. 포 오브 어 카인드라고 저글링 4마리가 랜덤으로 돌아다니면서 각자 탄환을 퍼트리는게 좀 당황스럽습니다. 그 중 한마리가 가까이 오면. 그리고 스타보우 브레이크 였나 인터셉터 무지 많이 나오는것도 무섭고...
다른 보스들과 다르게, 마지막이라 그런지 얘껀 라스트스펠 QED가 상당히 무섭습니다. 스커지가 하도 빨라서 정신이 없더라구요 걍 왔다갔다 찍으면서 안맞길 바랬을 뿐...

전체적인 팁을 드리자면  4판부터 늘어난 탄환 숫자로 탄막이 화면을 덮어도 (정말 덮을정도로 많습니다), 타점은 작아서 피할곳은 있습니다.
 문제는 타점이 정확히 보이는게 아니라서 그걸 피하기가 쉽지가 않다는 것이에요
탄환을 볼때 유닛 자체보다 유닛 정중앙의 타점들을 보고 그것들을 피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을것 같네요. 

이 맵에서 제일 간지나는 장면이라고 생각해요
종종 버그로 락다운은 안 나옵니다 ㅋㅋ
저기 있는 다칸 파츄리는 만만하진 않습니다. 3판까진 매번 퍼펙나오는데 파츄리는 제 실력으로 퍼펙하기엔 매번 2% 부족함을 느꼈어요
스펠 수가 20개라서 어느 스킬이 나올지 모릅니다.
ㅋㅋ 이맵 공방에서 첨 했을때, 파츄리가 세인트 엘모스 익스플로젼(발키리가 화면을 덮을만큼 많이 나오는 기술)을 시작하자마자 3연속으로 써서 당황했다는.... 지금은 그 스펠은 써주면 다행입니다. 인터셉터나 스캐럽 날라다니는게 더 무서워요


저는 매번 레밀에서 쳐발리다가... 보통 스칼렛 슛 한방에 3기 잃는게 일상이었는데...
신의 가호라 아니할 수 없는 운으로 레밀을 7잔기로 클리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입성.
엑스트라 스테이지 입성하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중 하나 충족해야한대요. 조건을 미충족한채 6판을 깨면 알려준답니다. 저도 알고 싶어서 찾아봤으나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어서 알려드리고 싶어도 알려드릴수가 없네요. 6판을 두번 깨봤는데 둘다 그냥 통과를 해버려서 알지 못해요. 
제가 그 조건을 모를때는 혹시 가스 몇 이상도 조건에 포함되는건가... 하고 가스를 아낄까 하는생각도 했었는데 가스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네요 아마 없을듯 
라이프 갯수 조건이 분명히 하나일거고 (아마 이것때문에 공방이 불리하지 않을까..)
 다른 하나는 아마 퍼펙트 횟수 조건이 있을거같네요 그냥 추측 또다른건 감도 못잡겠구요 스코언가?

죄송하지만 7판 전투중 스샷은 못 올립니다. 전투중엔 싸우느라 바빠요.
개인적으로 레밀보다 플랑이 더 쉬웠어요. 레밀에서 실패한건 5게임 이상인데 플랑에서는 딱 한번. 라스트만 더 무서움;
다행히 좀 남은 가스로 마스터 스파크 두 방 날리니 그렇게 오래걸리진 않았어요... 그런데 이거 나중에 찾아보니 플랑드르는 스펠 뎀지를 무시한다네요

혹시 해보실 분들은 
가시면 됩니다. 
(수정: 인투더맵의 폐쇄로 http://alioth.egloos.com/1781813 여기서 맵 다운받으세요)

EUD 맵이기 때문에 w런이나 아런 필수입니다. 
아런도 첫판은 되는데 한판 하면 맛이 가서 다음 게임에서 튕기더라구요 (심지어 그냥 공방 평범맵해도 튕김)
그러나 저는 꿋꿋이 아런...
그리고 #L1 도 필수.

맵에서 약간 아쉬운 건 예전 홍마향 유즈맵에서 느낄수 있었던 분위기가 없어진것 같다는 점입니다. 저야 원작을 안 했으니 어느게 원작을 닮았고 이런건 모르지만 EUD버전 이전 몇년 전의 홍마향 유즈맵의 막판 플랑드르에서는 약간 괴기한 분위기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냥 다 도전적인 분위기로 일관되는 경향이 있더군요 
제작자분의 재량이니 제가 참견할 일은 아닌것 같지만요


덧글

  • Asianneu 2012/07/27 09:53 # 삭제 답글

    9번째 올클리어 유저가 님이시군요. 클리어 축하드려요. 저글링 스타일은 본인 하기 나름이라 상관없어요 ㄱㅊㄱㅊ
    그치만 공격중시형은 제작자가 인정한 고수라인 스타일입니다. 쓸데없이 화력만 세고 봄을 쓰면 가스 충전이 힘들어 노멀샷에 의존해야 하는 기체거든요. 이동속도도 느릴수록 이 맵에서의 탄환 속도에 못미쳐 피탄당하는 경우도 있고 발동속도도 미묘하게 다르거든요.
    플레이 할때 아쿠아런처도 되긴 한다만 아쿠아런처로 2회이상 하면 거의 대부분 팅긴다 하더라구요. w런을 추천합니다.
    굳이 아쿠아런처를 쓸 이유도 없지않나요? w런에 플러그인 삽입해서 아런 낑낑해서 쓸바에 그냥 w런을..;
    공격중시형은 마음먹고 그레이즈에 집중하면 최종결산이 2만점까지는 나오더라구요. 그 이상의 가능성도 있긴한데 일부러 맞던가 고의 봄을 써야 하고; 아니면 운이 좋아아 하던지 ㅇ;
    근데 님은 조건을 모른채 그냥 진출 되셨나봐요? 굳굳.
    8월 쯤에 나올 2번째 EUD슈팅전인 요요몽도 즐거운 플레이 해주셨음 좋겠음 ㅎㅎ
  • Alioth 2012/07/30 08:54 #

    헉 ... 점수 최고 기록 세우신 아시안느 님이시군요
    ㅎㅎ 그런데 아런이 옛날처럼 막힌게 아니라서 요즘엔 w런 도움 없이도 실행이 되더라구요
    디스 걸렸을때 드랍시키는 기능을 포기할 수가 없어서... 아런을 포기할 수가 없네요 ㅎㅎ
  • Dddd2341 2012/08/19 01:36 # 삭제 답글

    공략 잘보고갑니다 ㅎㅎ
    제가 플랑까지 클리어 도전하려하는데..
    그..뭐였지
    3탄보스 홍메이린 ..그 무슨 난무였는데 . . 다량의 스커지와 커세어가 나오는..그기술 좀 쉽게 피하는방법이 있나요?매일 거기서 1대는 꼭맞아서 하아 ㅠㅠ
    일단 블로그 포스팅 . 유용한정보 잘보고갑니다 ^_..
  • Alioth 2012/08/19 15:26 #

    채광난무인가 그 기술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거 인터셉터랑 스커지(+커세어) 각각 세번씩 쏘는 그 기술이죠?
    일단 첨에 인터셉터 날리고 질럿이 임의로 움직이잖아요 그러면 질럿 반대편쪽으로 멀리 이동해서 탄막이 적게 오는 위치를 확보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질럿이 스커지 날릴때마다 또 움직이는데 질럿 위치 확인하셔서 계속 반대편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꼭지점쪽에는 안 가는 게 좋아요. 그냥 제 느낌일수도 있는데 정야독으로 퍼지는 탄막이 꼭지점쪽으로 많이 오는것 같아서요 질럿과 거리를 멀리 유지하되 꼭지점과는 약간의 거리를 둔 모서리쪽에 있는게 좋습니다. 그런데서 있다가 스커지 올때 빈틈을 파악하여 그 위치를 선점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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